마 16:24-28

제목 : “대강절: 잃어야 얻는 비결”

머리로는잘알겠는데가슴으로행동으로실천하기어려운것이자기를부인하는것이고, 자기십자가를기꺼이지는일입니다. 진짜마음으로는자신을드러내고싶고자신의뜻과방식을세우고싶은것이보통사람의바램입니다. 할수있다면치욕스럽고부당한십자가가아닌자신이합당하다고여기는상급과칭송을받기원하는것또한보통사람에게있어서는당연한바램입니다. 그런데주님께서는그바램들을꺽으라고말씀하십니다. 진정으로생명을얻기를원한다면말입니다. 오히려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는것이생명을얻는비결이라역설적으로말씀하십니다. 만일보통사람의바램과방법만존재한다면탐욕과갈등과미움과전쟁이끊이지않을것이고실제로세상이그러한이유가거기에있습니다. 저마다자기살겠다고살지만정작은자멸과공멸의길을가고있는것입니다. 세상에평화와생명이있을수없는이유입니다. 그러므로예수님께서이땅에오셨고또오시는이유는개인구원의차원을넘어서서주님을따르는제자로서주님이몸소보여주신자기부인의십자가의길을따르는결단과실천이있어야합니다. 거기에세상의진정한소망이있습니다. 이대강절을지나며평화의왕이신주님을우리가고대하는이유입니다.

본문이해) 주님께서몸소보여주시는생명의비결 – 자기부인과십자가의길

구원의소망은주님의제자로주님께서보여주신생명의원리, “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고나를좇으라”를이루는데있습니다.

그러면잃어야얻는이생명의원리를실천할수있으려면어떻게해야할까요?

첫째, 비본질적인것에매이지않도록해야합니다.

둘째, 물질(소유)의미혹에빠지지않아야합니다.

셋째, 예수님을더욱깊게묵상해야합니다.

세상은평화를갈망합니다. 하지만결코평화롭지못합니다. 사람은영생을원합니다. 하지만죽음에대한공포와두려움에사로잡혀살아갑니다. 이러한세상의현실과인간존재의문제를해결해주시기위해예수그리스도께서이땅에오셨습니다. 그리고몸소생명의길의본을보여주셨습니다. ‘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심’으로하나님께나아가는길을열어주신것입니다. 그리고우리를향하여그길을따르라말씀하십니다. 우리의생각과지식으로는할수없습니다. 그러나주님의길을따르고자할때에성령께서우리의심령을매순간도우십니다. 그리고주님께서는시작하신생명의역사를하나님의영광가운데다시오셔서이루시겠다약속하셨습니다. 이대강절에우리의유일한소망은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오셔서우리를다스리시고세상을구원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