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 1: 1-18

제목 : “룻의 믿음의 결단”

이야기) 머피의법칙 vs. 샐리의법칙, 새옹지마

머피의법칙도있고샐리의법칙도있는것이인생입니다. 그러나당장의어려움이나잘됨으로도포기하거나자만하지않아야할것은여호와하나님은구속의하나님이시요계획을이루어나가시는하나님이시라는사실적믿음입니다. 오늘룻기에나타난나오미의이야기가그렇습니다. 나오미는살아보겠다고이주한이국땅에서졸지에남편과두아들을잃고자포자기에빠지고말았습니다.

하지만나오미에게는끝까지시어머니를떠나지않겠다결심한룻이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그룻의결심을통해회복-구속의은혜를나오미가문에이루어주신이야기가뒤따릅니다. 그냥회복을넘어서서그리스도의조상이되는가문으로삼으셨습니다. 곧룻과보아스사이에태어난오벳이다윗의할아버지였으니까룻은그의증조할머니가된것입니다.

하나님은그의상심한백성들에게구속의역사와은혜를베풀어주시기위해서룻과같은사람들을통해서쓰십니다.

구속의통로가된룻의결심은어디서비롯되었을까요?

첫째, 나오미에대한믿음과사랑입니다. 

둘째, 머리가아닌가슴으로사는자세였습니다.

셋째, 불확실성에대한도전과각오였습니다.

룻기의회복-구속의이야기는나오미라는한가정뿐만아니라포로로끌려갔던이스라엘백성들의경험이고또한머피의법칙에걸린인생이붙들어야할소망의이야기입니다. 절망과상실의쓴경험을지나구속의기쁨과복을누리게되는, 궁극적으로는하나님께감사의고백을드리는하나님의백성들의이야기입니다. (‘오벳’ – 나오미가아들을나았다) 인생은아픔과고통가운데서도그것들을통해서하나님과함께걷는길임을다시금깨닫습니다. 우리가홀로걷는길이아니라룻과같은이들을붙여주시고, 구속과회복의길로인도해주십니다. 그러므로믿음의사람들은머피의법칙과샐리의법칙을파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