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5: 12 – 19

제목 : “산 자의 산 소망”

우리는산자입니까? 죽은자입니까? 예수님의부활을믿는자는산자입니다. 비록언젠가육신의죽음을맞이하게된다할찌라도죽음을이기고다시살아날것이기때문입니다. 부활신앙을갖는다는것은인생에드리워져있는죽음의문제를제거한다는것을의미합니다. 이부활의아침에이부활의신앙을굳게붙들게되시기를축원합니다.       보통믿음의단계를보게되면처음에는예수님의대속의십자가를받아들이고믿는것이어렵습니다. ‘이천년이상전에있었던십자가사건이나와무슨상관이있나?’ ‘십자가를믿는다고나의죄가어떻게용서함받는다는말인가?’ 이해가되기어렵습니다. 그러다가십자가의은혜를깨닫게되면예수님을영접하고믿음을갖게됩니다. 그다음단계는예수님의부활입니다. 십자가의사랑과은혜는알겠는데정말로예수님께서부활하신것일까? 어떻게죽은셨던분이다시살아나실수있나? 믿지못한다고는말할수없고이런저런다른의미로예수님의부활을애써믿으려고노력합니다. 그러나노력한다고해서되는것이아니라예수님이진정하나님의아들이시고하나님께는능치못하실일이전혀없으시고죽음을이기고부활하셔서구원을성취하신것을깨달을때에예수님의부활을믿을수있게됩니다. 예수님의부활을믿는믿음에서한걸음더나아가죽은자의부활을믿는믿음에이르는것은또다른차원입니다. 즉실제적으로부활의신앙에따라살아가는능력있는삶의모습입니다. 예수님의부활을믿는믿음으로부터죽은자의부활, 곧우리자신의부활을믿는믿음으로살아가는것입니다. 이것이부활신앙입니다. 당시고린도교회는예수님의부활까지는믿었습니다. 하지만자신들도예수님처럼부활할것에대한믿음은갖지못했었습니다. 사도바울은그러한고린도교인들을향해서죽은자의부활, 곧우리의육신의부활에대한믿음을말씀하고있는것입니다. 그렇지않고서는우리의믿음이헛되고가장불쌍한자들이되는것이라고말합니다. 그러므로이부활신앙까지우리의믿음이이르러야하는데그냥주어지는것이아니라예수님의부활하셨는지아닌지차원을넘어서서예수님의부활하심에담긴하나님의지혜와뜻, 곧부활의의미를깨달을때에가능합니다.

예수님의부활은…

첫째로, 십자가의대속의완성입니다.

둘째로, 회복입니다.

셋째로, 소망(미래)의현재시제(성취)입니다.

예수님의부활하심에근거하여믿는자는또한예수님처럼부활하게되는것입니다. “그러나이제그리스도께서죽은자가운데서다시살아잠자는자들의첫열매가되셨도다”(고전 15:20) “주예수를다시살리신이가예수와함께우리도다시살리사너희와함께그앞에서게하실줄을아노라”(고후 4:14)   그러므로부활신앙은산자의산소망입니다. 혼돈과어둠, 불확실성과죽음의공포와두려움이지배하고있는이세상을이겨승리하는능력입니다. 이부활절아침에다시금부활신앙을굳게붙들고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와부활을주신하나님께모든영광과감사의찬송을올려야겠습니다. 할렐루야! 예수부활하셨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