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19:1-6

제목 : “언약백성으로 살아가기”

출애굽한후에이스라엘백성들이봉착한문제는이제부터어떻게, 그리고누구로살아가야할까였을것입니다. 출애굽이라고하는위대한하나님의구원을경험했지만그들앞에는어디로가야할지모르는막막한광야가펼쳐져있었고또홍해까지건넌마당에뒤로돌아갈수도없는상황이었습니다. 오합지졸에우왕좌왕하며금새불평불만과불안에사로잡혀출애굽하고홍해를건너며경험했던하나님의권능과구원의기쁨은언제그랬냐는듯이잊어버리곤하였습니다. 구원받은백성으로서살아갈새로운질서, 그리고정체성, 그리고목적과방향이절실히필요했습니다. 이에하나님께서애초계획하신대로이스라엘백성들을모세를처음부르셨던시내산-호렙산으로이끄셨습니다. 그리고그곳에서이스라엘백성들과언약을맺으시면서십계명-율법을모세를통해서주셨는데이십계명/율법이곧구원받은하나님의언약백성(정체성)이이제부터살아가야할질서(방식)요목적과방향을규정하는기준이된것입니다.

본문이해) 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광야로이끌어내신목적

구원의놀라운감격을잊지않고살아가는것도중요하지만구원받은백성으로서제정해주신새로운질서와방식, 그리고삶의목적과그방향을향해나아가는것이더욱중요합니다. 이것이하나님께서주신십계명에서우리가발견해야할언약백성으로서특권입니다. 더더욱주어진인생광야의여정을성공적으로마치고영원한나라(가나안땅)에이르는비결이십계명에모두들어있기때문입니다.

십계명을언약백성에게주어진특권으로알고살면즉, 십계명이우리에게특권인이유는…

첫째, 하나님의소유가됩니다.

둘째, 제사장나라가됩니다.

셋째, 거룩한백성이됩니다.

하나님의구속의대서사시출애굽기의본격적인시작은시내산언약이라해도과언이아닙니다. 그곳에서십계명(율법)이주어졌습니다. 유대민족이모세를통해십계명을받은민족이라는특권의식으로이방인들과스스로구분짓는결정적인이유또한여기에있습니다. 그만큼하나님의언약백성들이십계명(율법)을따라산다는것은특권입니다. 만고불변의십계명에하나님께서두신생명의길과사망의길이그대로나타나있으며인생의모든지혜와깨달음도십계명(율법)에서비롯되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우리가구원받은은혜에만머무는믿음이아니라주신십계명(말씀)에따라살아감으로써하나님의소유된백성, 높이시는제사장이요거룩하신하나님의성품을증거해야될줄믿습니다. 이것이우리에게부여된특권임을아는것이복입니다.